싼타페 가격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싼타페는 현대자동차가 2000년 6월부터 생산한 모노코크 차체형 전륜구동을 기반으로 한 중형 SUV입니다. 1세대부터 4세대까지 중형 세단 쏘나타의 플랫폼으로 제작됩니다.

관련 자동차글 추천

싼타페 중고차 시세 바로가기

 

싼타페 가격표 확인

잘 안보이신다면 가격표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해보세요. 이 링크 에서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싼타페 가격표.pdf
1.18MB
싼타페 카탈로그.pdf
4.78MB

싼타페 패키지 품목 가격

싼타페 옵션 이미지

싼타페 디자인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산타페 TM 페이스리프트는 "The New Santa Fe"로 명명되었고 출시 2년 조금 더 지난 2020년 6월 30일에 출시되었으며 다음날인 7월 1일에 서명되었습니다. 쏘렌토 MQ4와 경쟁하기 위해 휠베이스를 70mm 늘린다는 기사가 있었는데, 휠베이스 대신 전체 길이가 15mm 늘었습니다. 기존 18, 19인치 휠에서 페이스 리프트를 거쳐 18, 20인치 휠이 새로 생기는 등 휠 크기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쏘렌토 MQ4와 달리 차체 크기 때문에 6인승(2+2+2배열) 독립형 좌석의 사양이 한동안 공개되지 않고, 기존처럼 5~7인승으로 나왔습니다.

외관은 팰리세이드의 축소판이었고, 실내 중앙 페시아도 유출되어 팰리세이드를 닮았습니다. 뒷면은 아반떼 CN7과 흡사한 H자형 디자인으로 바뀌었고, 후진등은 켜지고 좌우 테일램프는 얇은 선으로 늘어났습니다. 내비게이션도 기존 8인치에서 OTA를 지원하는 10.25인치로 성장했고, 기존 부트형 기어바는 버튼형 자동변속기로 교체될 예정입니다. 또 기존에 설치되지 않았던 풀 LCD 계기판이 옵션으로 설치되고, LFA 등 강화된 ADAS 장치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4세대 쏘렌토와 마찬가지로 기존 R2.0L/2입니다.2L 디젤엔진은 R22 2.2L 디젤엔진으로 통합되고, 세타2 2.0T 가솔린엔진은 세타3 2.5T 가솔린엔진으로 교체됩니다. 이 변속기에는 가솔린 터보, 디젤용 8단 습식 DCT, 하이브리드용 6단 자동이 장착됩니다.

싼타페TM 페이스리프트가 쏘나타 DN8 등 3세대 플랫폼으로 대체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2020년 2월 '현대차 관계자'가 사실이 아니라고 언급했지만, 이번에도 3월 말부터 '공식'으로 플랫폼 변경이 있을 수 있다는 기사가 속출했습니다. 결국 기존 LF쏘나타 플랫폼이 쏘나타 DN8과 같은 플랫폼으로 교체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확히는 과거 2세대 쏘렌토나 오피러스처럼 새로운 플랫폼으로 완전히 바뀌는 것이 아니라 3세대 플랫폼 일부가 앞뒤 일부에 적용될 정도로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에 따라 2열 레그 스페이스(레그룸)가 기존 싼타페 대비 34㎜(1,060㎜) 길어지고, 2열 리어 카고 용량이 9㎜(634개) 늘어나 골프백 4개가 들어갈 수 있게 됐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연비 기준이 없어 디젤 모델만 먼저 출시됐고, 가솔린 모델은 2020년 11월 2일 쏘렌토 가솔린 모델과 동시에 출시됐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북미에서는 2021년 1분기, 유럽에서는 2021년 상반기에 처음 출시됐고, 국내에서는 2021년 7월 1일 사전예약돼 7월 9일부터 정식 판매가 시작됐습니다.

뉴 싼타페는 별도의 대형 미디어 출시 행사 없이 온라인 개봉이 이뤄졌고, 사전 계약 없이 출시됐습니다. 그 이유는 대규모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COVID-19 때문입니다. 현재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완전히 제한적이어서 별로 좋지 않습니다. 메가테이프, 톰 켄치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윗대낮 러닝라이트와 그릴이 연결된 듯했던 과거와 달리 낮 러닝라이트가 독립적으로 떨어져 눈처럼 보였고,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에 헤드램프가 어우러져 마치 마스크를 쓴 듯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 다만 최근 현대차 모델들은 그릴과 헤드램프가 합쳐져 대형 그릴을 형성한 전면 마스크를 갖고 있는데, 이를 감안하면 적어도 어느 정도는 패밀리룩을 따르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후면의 경우 기존 크롬 라인에 크롬 대신 램프 디테일과 반사경이 적용돼 디테일이 조금 달라졌을 뿐입니다. 2020년 6월 8일 출시했어야 했지만, 환경부의 배출가스·소음인증 작업이 예상보다 늦어져 17일로 연기됐고, 품질 개선으로 출시일이 6월 30일로 다시 미뤄졌습니다. 가격은 29,975원에서 4,212만원으로 페이스리프트 이전보다 약간 올랐습니다.

뉴 산타페는 '프리미엄', '프레스티지', '캘리그라피'의 세 가지 트림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캘리그라피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20인치 알로이 휠, 바디 컬러 클래딩, 퀼팅 나파 가죽 시트가 인테리어에 제공됩니다. 글레이셔 화이트, 티가 브라운, 라군 블루, 화이트 크림, 마그네틱 포스, 팬텀 블랙, 라바 오렌지, 레인 포레스트(칼리그래피 트림만 해당), 블랙 원톤, 다크 베이지, 브라운, 카멜(칼리그래피 트림만 해당), 라이트 그레이(칼리그래피 트림만 해당) 등 8가지 외장 색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또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싼타페 1세대

EF쏘나타의 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미국 현지 여건과 고객 선호도에 가장 잘 맞게 설계·설계된 중형 SUV로, 현대차 최초로 독자 개발한 SUV 모델이기도 합니다. 스포티지보다 크고 갤러퍼스보다 약간 작습니다. 코드네임 HCD-4로 콘셉트카로 개발된 1세대 싼타페는 신개념의 편안함과 SUV 안전성, MPV의 다재다능함을 더한 신개념 RV(Recational Vehicle)와 더욱 정교한 메카니컬 램프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1999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뒤 같은 해 서울모터쇼에서도 공개돼 자동차 전문가들의 큰 갈채를 받았습니다. 당초 양산 모델로 다른 디자인이 준비됐지만 모터쇼에 전시된 콘셉트카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 콘셉트카의 이름과 디자인이 반영되어 2000년 6월 20일 양산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1세대 싼타페의 디자인은 현대차 캘리포니아 디자인센터 사상 첫 양산모델 채택 사례로, 특히 현대차의 글로벌 현지화 관리 강화 사업의 첫 결과물입니다. 울퉁불퉁하고 유선형의 차체 곡선이 돋보이는 과감하고 파격적인 머슬의 디자인은 출시 직후 화제가 됐으며, 모노코크 차체를 앞세워 디자인과 기능성으로 국내 SUV 최초로 산업디자인(GD)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쏘렌토와 함께 여전히 중형 SUV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모델인데, 1세대 SM의 실적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체 디자인은 한국이나 일본에서 개발된 승용차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개념입니다.A 현대차 라인업의 디자인 트렌드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이어서 출시 전 정몽구 대표의 극렬한 반대에 부딪히기 어려웠고, 디자인팀이 이를 밀어 양산했습니다. 사실 콘셉트카의 디자인이 당시 자동차 업계에서는 유례가 없는 만큼 양산된다는 것은 파격적인 디자인의 충격만큼이나 위험을 감수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다행히 출시 후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았고, 출시 당시 국내에서도 싼타페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는 높은 평판 때문에 정몽구 회장의 회사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2005년 2세대 싼타페(CM) 발표회에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컨셉트카 디자인이 그대로 양산 디자인이 되는 상황은 제네시스 쿠페, 투싼ix, 아이오닉 5. 특히 투싼의 디자인은 싼타페를 단축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후기 모델들과 달리, 1세대는 차량 도색에서 색채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특히, 금색과 적갈색은 산타페 1세대의 주요 페인트입니다.

1세대 모델은 당초 160마력의 델타 V6 2.7리터 DOHC LPG, V6 3.5리터 시그마 엔진(북미 수출 사양)을 채택했으며, 기본적으로 AWD 모델은 전륜구동을 기반으로 한 별도의 트림으로 존재하며, 도시형 SUV에 적합하지만 LPG는 4WD 장치를 장착하지 못해 전륜구동만 나왔습니다. 2000년 11월에는 115마력의 2.0리터 커먼레일 디젤엔진(WGT) 모델과 V62.7리터 DOHC 가솔린 모델, 직렬 4기통 시리우스 2.0리터 가솔린 모델이 출시되었고, 디젤이 추가된 후 4WD가 출시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115마력 2.0입니다.LD엔진(14)이 주 엔진으로 이탈리아 VM모터의 기술이 도입됐지만 현대차가 만든 최초의 커먼레일 분사 디젤엔진입니다. 휘발유는 곧 수출형으로 남았고, LPG는 단종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싼타페 가격표를 알아보았습니다.

+ Recent posts